본문 바로가기

Sheer Driving Pleasure

윈터타이어 체감성능

엊그제 서울 경기권에 폭설이 왔습니다.

집앞 도로는 겨울이 끝날때까지 스케이트장이 됩니다.


드디어 윈터타이어 성능을 체감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글을 보시는 모든분들은 윈터타이어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점 - 그립력 대폭향상, 겨울노면 승차감상승, 눈길 및 빙판주행에 안정감등입니다.

단점 - 타이어 교체에 대한 시간과 비용의 부담


우전 제 경우는 17인치 윈터아이어 전용 휠을 구했습니다. 말이 전용이지 일반 17인치 휠입니다.

거기에 17인치 윈터타이어를 구매후 휠에 꼽아서 장착했구요 초기에만 비용이 소요되지 이대로 4시즌을 사용합니다.


웬만한 분들은 휠은 자가교체가 가능하실겁니다. 공구는 차량에 전부 비치되어있구요

토크렌치가 있으면 더욱 좋지만 일반적인 타이어 가게에서도 2만원이면 교체해줍니다.




이미지출처 : 넥센홈페이지.

패턴 및 주름이 자글자글한 윈터타이어입니다.

모양뿐만 아니라 성분도 많이 다릅니다. 겨울에도 계속 무른상태로 지속되도록 성분조절 된 윈터타이어입니다.


잘못된상식1

윈터타이어(스노우타이어)는 눈올때만 쓴다

 - 답 : 아닙니다. 노면온도가 8도씨 이하로 내려가면 써머타이어와 4시즌 타이어는 모두 그립력이 대폭 하락합니다.

          즉 도로를 움켜쥐는 힘이 급격히 저하되고 거의 플라스틱정도의 경도만 남게됩니다. 

          그래도 주행이 가능한것은 차량의 무게로 타이어를 누르는 힘땜에 굴러는 갑니다만 멈출때, 출발할때 문제입니다.


잘못된상식2

눈오면 체인끼면된다.

 - 답 : 어느정도는 맞습니다만 요새 체인을 전부 비치하시나요?

         체인은 정말 폭설속에서 차량을 꺼낼때, 즉 탈출용이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인을 끼면 

         시속40km/H 이하로 주행하라는 권고사항이 붙습니다. 절대 체인을끼고 일반적인 주행을 하는건 옳지 않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또한 올해들어서 생애 처음으로 윈터타이어를 꼽아봤습니다.

차량이 후륜으로 바뀐탓이 제일 크지만 주변에 전륜차량(골프, 라세티프리미어)를 타는 친구들도 같이 바꿨습니다.


저도 작년에 i30으로 블랙아이스에 당해서 신호대기하는 차량을 들이받았구요

30만원이나 물어줬습니다.


그돈이면 윈터타이어 싼걸 살 수 있는 돈이됩니다.

엊그제 빙판에서 k3(4계절타이어, 전륜) 와 120d(윈터타이어, 후륜) 과 주행 및 브레이킹테스트를 해봣습니다.


k3일반적으로 많이들 타시잖아요 그래서 일부러 아랫집 형님께 부탁해서 학교 운동장 가서 테스트 했구요

결론은 후륜이지만 윈터타이어인 제 차량의 압승입니다. 절대 비교가 안될정도에요


전륜에 윈터면 말할이유도 없겠죠? ^^

모두들 겨울에 안전운전 하시고, 항상 운전하셔야 하면 윈터타이어는 필수입니다.


우리나라도 유럽쪽처럼 윈터타이어 끼면 보험료 할인해주고 하는 보험사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ps.  윈터타이어는 일반적으로 타이어 폭을 축소해서 끼는게 옳습니다.

      이유는 순정이 전225/40/18, 후245/35/18 인 제차량에 215/45/17 윈터를 끼면 타이어 폭이 줄어들어서

      타이어 면적당 받는 하중이 증가합니다. 고로 더욱 접지에 유리해집니다. 그렇다고 225순정에 195를 장착하면

      면적당 받는 무게가 너무 증가하여 타이어가 받는 스트레스가 과도히 증가하므로 1~2사이즈 줄이시면 됩니다.

      

      120d 스포츠 팩2기준으로

      215/45/17 * 4 를 장착했습니다. 참고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