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imes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1. 절제- 배부르도록 먹지 말라.  취하도록 마시지 말라.
             음식과 사물에 대한 욕심은 건강과 지혜를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2. 침묵- 피차 유용하지 않은 말은 피하라.  쓸데없는 말을 하지 말라.
             비생산적인 잡담은 사람의 인격을 무너뜨린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말을 아끼도록 하고 천천히 꼭 필요한 말을 하도록 한다.

3. 규율- 모든 물건을 제자리에 두라.  일은 모두 때를 정해놓고 하라.

4. 결단- 해야할 일은 해낼 결심을 하라.  결심한 일은 반드시 실행하라.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주며, 자신에게도 삶의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행동이 된다.

5. 절약- 피차에 이득이 없는 일에 돈을 쓰지 말라.  즉, 낭비하지 말라.
             물질에 집착하지 않고 돈은 선한 일을 위해서만 사용하고, 자신을 위해서는 최대한 절약해서 쓴다.

6. 근면-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언제나 유익한 일에 종사하라.  무용한 행위는 절대로 하지 말라.
             한번 지나간 시간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7. 성실- 속임수로써 남을 해하지 말라.  생각하는 일은 깨끗하고 공정하게 하라.

8. 정의- 옳은 일만 해라. 타인의 이익을 훼손하거나,  혹은 줄 것을 주지 않아 손해를 보게 해서는 안 된다.

9. 중용- 극단을 피하라.  내게 잘못이 있다고 생각되면  남의 비난과 불법을 받아들여라.
             극단적인 것들은 송곳과 같아서 남에게 상처를 준다. 따라서 남에게 늘 따뜻한 마음으로 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10. 청결- 신체, 의복, 주택에 불결한 흔적을 남기지 말라. 즉 단정하고 깨끗하게 해라.
               주위를 청결케 하면 마음도 맑아지기 때문이다.

11. 평정- 사소한 일, 일상적인 일, 또는  불가피한 일에 평정을 잃어서는 안된다.
               사소한 일에 얽매이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늘 마음을 대범하게 가진다.

12. 순결- 건강과 자손을 위해서 깨끗한 육체를 간직해라.
               사람이 정욕에 빠지게 되면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이 흐려질 뿐만 아니라,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13.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 등 성인의 행동을 본 받으라.
 
“나는 50년 이상을 나의 수첩에 위의 13가지 덕목을 항상 기록해 왔다. 그리고 이 항목들을 실행했는가, 하지 못했는가를 체크했다.
1주일마다 13가지 덕목 중 한가지씩을 정해 집중적으로 실천했다.  내가 건강하게 장수(83세)하면서 행복한 인생을 살아 올 수 있었던 것은
이 수첩 덕분이었다. 후손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 그리고 자신이 본받을 만한 인물을 설정하고 이를 본받으려고 노력해라.
그를 본받으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그와 비슷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플래너를 기존에 컴팩사이즈 쓰다가 상당한 무게감과 부피에 힘들어서 CEO크기로 변경했다.
다시한번 이거저거 찾아보면서 프랭클린플래너의 창시자격인 벤자민씨의 글귀를 찾아봄..

역시 좋은말들임에 틀림없는데 왜이리 지키기가 힘들지..